FAQ

Q : 전반적인 입시절차 및 지원자격이 궁금합니다.

A : 입시절차 및 지원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입시절차]
KAIST 입학처 홈페이지(http://admission.kaist.ac.kr/graduate/)에서 매년 5월초, 10월초 모집요강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은 1차 서류전형(학부성적, 직장경력, Essay, 우수성입증자료 등) 및 2차 면접전형으로 진행됩니다.
[지원자격]
국내/외 학사 이상의 학위취득자, 지원 당시 학기를 마지막으로 졸업 및 학위취득예정자 및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학사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
(단,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지원자 중 2년 이상 실무경력(재직자 및 경력자)자는 우대 선발 함.)
※ 경력 분야 : 기술관련 기업 및 기관 (연구기관 포함)의 기술개발, 경영 및 투자 관련 분야 (경력/재직증명서 제출 필수[해당자])

Q : 석사, 혹은 박사과정에 응시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A : 석사과정의 경우 인문/사회전공자는 최근 기술동향과 자연과학개론에 대해서 살펴보시기 바라며,
이학/공학전공자는 경영학개론 및 경제학개론 등을 수강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박사과정의 경우 본인이 대학원 입학 후 어떤 분야를 연구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계획을 착실히 준비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Q :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합니까? 어떤 방식으로 면접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A : 면접에서는 대학원 진학이유, 학업계획, 졸업 후의 진로계획을 중점적으로 질의합니다.

Q : 학생구분을 보면 'KAIST장학생', 혹은 '일반장학생'이라고 되어 있는데 어떤 구분으로 응시해야 하나요?

A : 재학기간 중 회사 등 소속이 있는 분이나 자비로 수학을 원하시는 분은 일반장학생으로 응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체, 연구소 등 소속기관에 재직 중인 지원자는 KAIST 장학생으로 지원 할 수 없으며, 일반장학생으로 지원하여야 함. 단, 소속기관이 있더라도 합격 후 입학 전 까지 퇴직예정인자는 지원 가능함.) KAIST장학생은 반드시 전일제 학생 (전일제 학생이란: 한 학기에 9 ~ 12학점을 이수하고 KAIST에서 상주하는 학생을 말함) 이어야 합니다.

Q : 장학금은 어떻게 지원되나요?

A : KAIST장학생의 경우 국비장학생에 준하여 학자금(석사)과 조교수당(박사)이 지급됩니다.
일반장학생은 별도의 장학금 혜택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Q : 교과석사란 무엇인가요?

A : 저희 대학원은 교과석사를 원칙으로 하며, 교과석사는 정해진 교과목 학점만 이수해도 졸업이 가능(단, Case Study를 통한 지도교수와의 사례연구 진행.)합니다.

Q : 재학 기간 중 기숙사는 제공되나요? 그리고 반드시 기숙사 생활을 해야 하나요?

A : KAIST 장학생에게는 기숙사가 제공되며, 일반장학생은 1차 기숙사 배정 후 잔여공간에 대하여 제공기회가 주어집니다.

Q : MBA 과정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A :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MBA와 같이 실무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장에서 즉시 그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자질을 키워주는 것에서는 MBA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기술과 경영의 bridge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술과 경영을 모두 이해하는 기술과 경영의 실무지식을 제공하며, Integration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다릅니다.
또한 기술중심의 조직에서 엔지니어들이 경영자로서 transform할 수 있는 기회와 기술을 사업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또한 다른 점입니다.

Q : 면접준비를 위한 서적을 추천하여 주시겠습니까?

A : 최근 경제 및 기술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서적 및 신문 위주로 필독하기를 권해드립니다

Q : 졸업 후 진로는 구체적으로 어떻습니까?

A : 기존 회사 및 정부 기관에서 중견 간부 (책임급)로의 이동 – 벤처기업의 CEO, CTO – Senior Consultant, Venture Capitalist 등 specialist – 교수 및 연구원 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취업을 할 경우 회사에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을 수 있는지? 학위 취득 후 받을 수 있는 혜택은?

A : 교육 대상 학생의 특성 상, 신규 취업 보다는 기존 직장 또는 관련 분야 직장에서 중간관리자 이상으로 진출할 것을 예상합니다.

Q : 서울에 있는 직장인입니다. 기술경영전문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휴직을 해야 하나요?

A : 휴직할 필요가 없습니다.
본 대학원에서는 재직자 및 경력자의 수업 참여 기회를 높이고자 강의시간을 평일 늦은 오후, 저녁시간 및 토요일 오전, 오후로 배정하였습니다.
다만, 3학기차(2018년 기준) 연구과목을 수강하면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Innovation Seminar에 참석하는 등 금요일 오후에는 대전에서 공부할 수 있어야 합니다.

Q : 입학 전에 미리 지도교수를 컨택해야 하나요?

A : 석사과정 지원자의 경우, 사전 컨택이 필요 없으며, 입학하여 석사 1학기를 마친 후에 교수님들과의 면담 및 본인의 연구분야 검토 후 지도교수를 선정하게 됩니다.
박사과정 지원자의 경우 입학 전 미리 지도교수와 사전협의를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