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Q : 전반적인 입시절차 및 지원자격이 궁금합니다.

A : 입시절차 및 지원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입시절차]
KAIST 입학처 홈페이지(http://admission.kaist.ac.kr/graduate/)에서 매년 5월초, 10월초 모집요강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은 1차 서류전형(학부성적, 직장경력, Essay, 우수성입증자료 등) 및 2차 면접전형으로 진행됩니다.
[지원자격]
국내/외 학사 이상의 학위취득자, 지원 당시 학기를 마지막으로 졸업 및 학위취득예정자 및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학사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
(단,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지원자 중 2년 이상 실무경력(재직자 및 경력자)자는 우대 선발 함.)
※ 경력 분야 : 기술관련 기업 및 기관 (연구기관 포함)의 기술개발, 경영 및 투자 관련 분야 (경력/재직증명서 제출 필수[해당자])

Q : 석사, 혹은 박사과정에 응시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A : 석사과정의 경우 인문/사회전공자는 최근 기술동향과 자연과학개론에 대해서 살펴보시기 바라며,
이학/공학전공자는 경영학개론 및 경제학개론 등을 수강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박사과정의 경우 본인이 대학원 입학 후 어떤 분야를 연구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계획을 착실히 준비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Q :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합니까? 어떤 방식으로 면접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A : 면접에서는 대학원 진학이유, 학업계획, 졸업 후의 진로계획을 중점적으로 질의합니다.

Q : 학생구분을 보면 'KAIST장학생', 혹은 '일반장학생'이라고 되어 있는데 어떤 구분으로 응시해야 하나요?

A : 재학기간 중 회사 등 소속이 있는 분이나 자비로 수학을 원하시는 분은 일반장학생으로 응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체, 연구소 등 소속기관에 재직 중인 지원자는 KAIST 장학생으로 지원 할 수 없으며, 일반장학생으로 지원하여야 함. 단, 소속기관이 있더라도 합격 후 입학 전 까지 퇴직예정인자는 지원 가능함.) KAIST장학생은 반드시 전일제 학생 (전일제 학생이란: 한 학기에 9 ~ 12학점을 이수하고 KAIST에서 상주하는 학생을 말함) 이어야 합니다.

Q : 장학금은 어떻게 지원되나요?

A : KAIST장학생의 경우 국비장학생에 준하여 학자금(석사)과 조교수당(박사)이 지급됩니다.
일반장학생은 별도의 장학금 혜택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Q : 교과석사와 논문석사는 어떻게 다른가요?

A : 교과석사를 원칙으로 하며, 교과석사는 정해진 교과목 학점만 이수해도 졸업이 가능(단, Case Study를 통한 지도교수와의 사례연구 진행.)합니다. 학생이 원하는 경우 논문석사 과정을 통해 연구 학점을 신청, 논문을 작성하고 논문 심사를 거쳐 졸업하게 되어 있습니다.

Q : 재학 기간 중 기숙사는 제공되나요? 그리고 반드시 기숙사 생활을 해야 하나요?

A : KAIST 장학생에게는 기숙사가 제공되며, 일반장학생에게는 기숙사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Q : MBA 과정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A :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MBA와 같이 실무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장에서 즉시 그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자질을 키워주는 것에서는 MBA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기술과 경영의 bridge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술과 경영을 모두 이해하는 기술과 경영의 실무지식을 제공하며, Integration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다릅니다.
또한 기술중심의 조직에서 엔지니어들이 경영자로서 transform할 수 있는 기회와 기술을 사업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또한 다른 점입니다.

Q : 면접준비를 위한 서적을 추천하여 주시겠습니까?

A : 최근 경제 및 기술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서적 및 신문 위주로 필독하기를 권해드립니다

Q : 졸업 후 진로는 구체적으로 어떻습니까?

A : 기존 회사 및 정부 기관에서 중견 간부 (책임급)로의 이동 – 벤처기업의 CEO, CTO – Senior Consultant, Venture Capitalist 등 specialist – 교수 및 연구원 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취업을 할 경우 회사에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을 수 있는지? 학위 취득 후 받을 수 있는 혜택은?

A : 교육 대상 학생의 특성 상, 신규 취업 보다는 기존 직장 또는 관련 분야 직장에서 중간관리자 이상으로 진출할 것을 예상합니다.

Q : 서울에 있는 직장인입니다. 기술경영전문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휴직을 해야 하나요?

A : 휴직할 필요가 없습니다.
본 대학원에서는 재직자 및 경력자의 수업 참여 기회를 높이고자 강의시간을 수/목/금 늦은 오후 및 저녁시간 및 토요일 오전, 오후로 배정하였습니다.
다만, 마지막 학기에는 연구과목을 수강하면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Innovation Seminar에 참석하는 등 금요일 하루 정도는 대전에서 공부할 수 있어야 합니다.

Q : 입학 전에 미리 지도교수를 컨택해야 하나요?

A : 석사과정 지원자의 경우, 사전 컨택이 필요 없으며, 입학하여 석사 1학기를 마친 후에 교수님들과의 면담 및 본인의 연구분야 검토 후 지도교수를 선정하게 됩니다.
박사과정 지원자의 경우 입학 전 미리 지도교수와 사전협의를 하셔야 합니다.

Q : 교과목 선택 영역이 왜 Technology, Management,Integration 인가요?

A : 선택 영역은 현재와 미래의 핵심 쟁점이 될 과학기술(Technology)영역과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필수적인 경영지식(Management)및 이를 바탕으로 현장 적용 가능한 통합적 사고를 고양하기 위한 통합과정(Integration)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의 학생은 과학기술 및 전문경영 영역의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로 교육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