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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놀리지(Open Knowledge) – 지식은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윤태성 교수)

By 관리자
2012년 8월 21일 | 조회수 : 2311

1. 서적 정보
제목: 오픈놀리지(Open Knowledge) - 지식은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출판사 : 21세기 북스
ISBN : 978-89-509-1540-7
출판년도 : 2008

2. 저자 정보
윤태성 교수 (yoon.taesung@kaist.ac.kr)
전공분야: 지식 비즈니스, 지식산업, 정보 가시화, 서비스 이노베이션, 기술융복합, 이업종교류, 생산정보공학, 정보검색

3. 내용
현재 세계는 제4의 파도, 지식창조사회로 돌입하고 있다. 지식은 엄청난 속도로 그 양을 늘려가고 있다. 그러나 범람하는 지식의 물결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되는가? 지식을 비즈니스로 만들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는 기업은 얼마나 되는가? 이제 세상은 지식을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의 놀이터가 되었다. 지식을 비즈니스로 바꿀 수 있는 사람만이 부와 명예, 권력을 누릴 수 있는 곳으로 변했다. 『오픈 놀리지』는 지식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유일한 경쟁력의 열쇠인 지식을 선별하고 활용할 방법에 대해 논한다.

저자인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윤태성교수는 책의 서문에서 책의 집필방향과 『오픈 놀리지』에 대한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이 책은 필자가 일본의 도쿄대학에서 연구한 내용과 산학협동프로젝트 등을 통해 개발한 내용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 중에서 여러 기업에서 강연한 내용도 있고 각종 학회에서 발표한 내용도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보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정리하였다. 또한 여러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하기 위해 지식관리라고 하는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지식비즈니스라고 하는 새로운 관점에서 전체를 조감하였다."...
... "필자가 주장하는 『오픈 놀리지』 (Open Knowledge)는 지식을 유통시켜 캐시 즉 현금으로 바꾸자는 것이다. 이 책은 지식을 관리한다고 하는 전통적인 패러다임으로부터 지식을 비즈니스의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법들을 정리하고 있다.
우선 막대한 지식을 폭넓게 모아서 중립적으로 관련관계를 형성시킨 후 (=지식의 구조화), 특정 관점과 목적에 따라 지식을 가공하여 (=지식의 재구축), 그 지식을 다시 전 세계에 넓게 오픈하면 (=지식의 유통),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활용하게 된다 (=지식의 활성화). 지식비즈니스란 위의 과정을 연속적인 사이클로서 구성하고자 하는 시나리오다. 이러한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서 모든 지식과제를 지식비즈니스 관점에서 구분하고 하나하나 도식화하여 설명하였다."...

4. 목차
제1부 지식비즈니스, 새로운 시대를 열다
제1장 지식비즈니스 제안
1.네트워크시대의 환경변화
2.지식원의 증가와 지식획득의 어려움
3.지식관리의 복잡다양성
4.지식의 자급자족과 경영자원 소모
5.응용가능한 지식제공과 경영자원의 최적분배
6.응용가능한 지식과 지식기반
7.AKP에 의한 지식의 JIT 관리
제2장 연상경로와 지식네트워크
8.존재하고 있는 지식
9.인식된 지식
10.지식과 지식간의 거리
11.지식간 인지적 거리와 연상경로
12.지식간 관련짓기
13.지식간 관련과 지식네트워크
14.지식네트워크상이 연상경로
15.지식간 연상경로의 활용
제3장 지식비즈니스 응용 예
16.창조생산 지향으로의 변화
17. 어린이의 인터넷 검색과 금칙어 설정
18.어린이의 사이버 교육환경
19.교육 일환으로서의 인터넷 검색
20.발상을 지원하는 맞춤형 인터넷 검색
21.연상경로에 의한 검색어 연쇄
22.의도된 웹 검색 결과
23.e러닝에서의 지식 수요와 공급 관점
24.e러닝에서의 지식 수요와 공급 항목
25.초복잡계로 발전하는 공학 영역
26.응용가능한 지식에 의한 초복잡계 대응
27.창조생산을 지향하는 인재관리
28.창조생산을 지향하는 조직관리
29.지식의 활성화 방향과 거리
30.연상경로를 이용한 발상지원
31.연상경로를 이용한 발상지원 예
32.지식의 수요공급 매체로서의 명함
제4장 지식비즈니스 사이클
33.지식의 본질과 표현
34.지식의 표현과 처리
35.지식비즈니스의 연속 사이클
36.지식 레벨의 정의
37.지식 레벨간의 변환
38.지식을 찾아내는 시스템
39.지식공간에서 지식 찾아내기
40.지식을 찾아내는 시스템 운용
41.비즈니스 모델로부터의 지식활성화
42.지식공간으로부터의 지식활성화
43.지식활성화 패턴
44.지식활성화의 동시다발적 진행

제2부 지식관리, 미래자산 시스템을 만들다
제5장 지식관리 배경
45.지식 영역의 분화
46.지식 영역 세분화의 특징
47.영역을 횡단하는 연상경로
48.지식의 융합
49.지식의 분화와 융합의 진행
50.분화와 융합의 대응관계
51.분화와 융합간 인터페이스
52.지식의 공급측 변화
53.지식의 수요측 변화
54.지식의 수요공급 관점의 다양성:수업의 경우
55.지식의 수요공급 관점의 다양성:웹 발신의 경우
제6장 지식관리 시스템의 활용과 발전
56.지식관리 시스템의 운용 목적
57.관리되는 지식
58.네트워크상의 지식 공유
59.지식생산 지향:실제생산과 가상샌산
60.지식생상 지향:제조지향 설계
61.활동모델
62.활동모델의 분화와 융합
63.활동모델과 지식생산
64.의도의 명확한 표현
65.설계와 보전의 의도모델 예
66.지식의 관점에서 본 기업활동
67.지식을 축적하는 기업모델
68.기업의 지식네트워크와 지식기반
제7장 지식관리를 위한 분석항목과 대응책
69.지식관리의 문제점과 대책
70.정보사이클의 이해:리포트를 작성하는 학생측
71.정보사이클의 이해:과제를 내는 교원측
72.활동과 정보사이클
73.정보사이클의 연쇄
74.S커브와 부가가치 S커브
75.지식가치의 S커브와 3단계 구분
76.S커브와 조직관리
77.지식의 부가가치 S커브
78.지식 정도와 관리비용
79.지식베이스 설계 예
80.지식가치의 시계열 변화 평가
81.지식가치의 시계열 변화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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