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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세미나

‘한국 산업의 미래 전략’ 책 발간

2019.04.30

  • 발표자

    산업트렌드연구회

  • 일시

    2019-04-30 00:00

  • 장소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한국산업 어디로 가야 하나> 『한국산업의 미래전략』출간

 

매일경제 기사 바로가기 :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9/05/299335/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I&TM)은 한국산업 현장의 소리와 학교의 지식을 모두 만날 수 있는‘한국 산업의 미래 전략’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 출간은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소속 산업트렌드연구회의 교수 및 학생들이 한국 산업 10개 분야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전략을 담아 옴니버스 구성으로 엮은 내용으로, 여러 대내외적 변화 요인들에 대응해 한국의 주요 산업군들은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하는지,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각자의 경험과 고민을 녹여내어 집필하였다.

여타 산업 연구서처럼 여러 가지를 망라하는 식이 아니라 각 산업마다 나름의 핵심 스토리에 충실하며 핵심 주제를 찌르는 통찰과 깊이도 갖추고 있어 우리나라 산업과 기업들이 경쟁력 약화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길잡이 역할을 해주리라 기대된다는 평이다.(포스코에너지 대표이사 박기홍, 추천사에서)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실사구시 정신을 바탕으로 KAIST 교육 및 현장 실무를 바탕으로 한 첨단 지식을 대중에게 확산하고 사회에 기여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I&TM 재학생 중심의 산업트렌드연구회에서는 최신 산업현장 동향의 서적을 발간하고 졸업생 중심의 기술경영연구회에서는 학술논문, Case Study, 서적발간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재학생과 졸업생이 함께 하는 캐쥬얼한 소모임들에서는 자신이 속한 산업 및 기업의 정보, 이슈, 트렌드를 자유롭게 공유하며 교류하고 있다.

'스마트 테크놀로지의 미래'가 발간돼 2017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2018년 '스타트업 교과서', '스타트업 인사이드'가 2018년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선정되는 등 각종‘학술 부분 우수도서’로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2018년 12월에는 KAIST 소속 교수들을 중심으로 '내생적 혁신:혁신은 우리 곁에 있는가'를 발간했다. 우리 내부로부터의 혁신을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가 절실하다는 인식으로부터 출발한 이 책은 기업 등의 실무 현장을 중심으로 한 플레이어 관점에서 본 혁신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해 독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이덕희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원장은 “재학생 및 졸업생, 교수진 등으로 꾸준히 필진을 구성하고 도서를 집필해 지식 공유를 통한 사회 공헌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차 례>

1장 통신산업통신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최규선(정보통신기획평가원)

  1.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3
  2. 통신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6
  3. 통신사업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15
  4. 통신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제언 35

2장 데이터산업빅데이터도 꿰어야 보배다 — 이래형(한국기업데이터)

  1. 빅데이터가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될 수 있을까? 39
  2. 데이터 시장은 성공할 수 있다 46
  3. 데이터도 사업화가 필요하다 51

3장 유통산업오프라인 쇼핑의 반격 — 김태현(현대백화점)

  1. 오프라인 쇼핑의 위기 61
  2. 유통산업 현주소 : 온라인의 부상, 위기 극복을 위한 오프라인 업체들의 노력 63
  3. 쇼핑 채널의 진화 67
  4. 유통산업의 미래를 위한 제언 : 고객 쇼핑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활성화 74

4장 반도체산업한국 반도체 전성시대이끌 것인가 이끌려갈 것인가 — 김기섭(기술보증기금)

  1. 반도체 슈퍼사이클 시대, 대호황의 시작인가 몰락의 서막인가? 83
  2. 세계 반도체 시장을 흔든 한국 반도체의 기술 전략과 시장 전략 90
  3. 반도체 시장의 특성과 특수성 105
  4. 반도체산업 트렌드와 관련 산업 이슈 113
  5. 제언 127
  6. 사르트르의 나비 134

5장 철강산업뉴노멀New-Normal 시대의 철강산업 — 이현주(동부제철)

  1. 서언 139
  2. 철강산업 140

3.‘ 뉴노멀New-Normal 시대’ 144

  1. 주요 국가의 철강산업 동향 146
  2. 기술의 발전 148
  3.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제2의 도약 149
  4. 철강산업의 NEW 전략 151

6장 조선산업조선산업의 한··일 삼국지 — 최철(현대중공업)

  1. 서언 155
  2. 조선산업의 특수성 156
  3. 조선산업의 과거와 현재 159
  4. 조선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언 167

7장 해운산업내생적 혁신역량 향상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 이직(한국선급)

  1. 공급 과잉과 과당경쟁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해운산업 173
  2. IMO, 전 세계 해운조선산업에 적용되는 규정을 제정하는 UN 산하기구 177
  3. 강화되는 규제는 경쟁력 있는 해운회사만을 시장에서 살아남게 할 것이다 181
  4. 내생적 혁신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필수이다 185
  5. 결코 포기할 수 없는 한국의 무역 동반자, 해운산업의 비상을 응원한다 194

8장 자동차산업M.E.C.A로 보는 자동차산업의 변화와 전망 — 이승엽(현대자동차)

  1. 자동차산업, 표류 중 205
  2. 차량의 전동화 물결 209
  3.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과 가속화되는 상용화 215
  4. 자동차와 ICT, 통신의 만남 217
  5. 공유경제의 꽃, 모빌리티 서비스 219
  6. 에필로그 221

9장 화학산업전기자동차 시대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이범희(LG화학)

  1. 자동차 배터리의 현황 227
  2. 직면한 과제, 그리고 미래를 위한 준비 232
  3. 전기자동차 배터리 산업의 미래를 위한 제언 244

10장 우주산업민간기업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시대 — 장찬욱(국방과학연구소)

  1. 우주 개발 트렌드Trend의 변화 249
  2. 민간기업의 우주 개발 사례 253
  3. 한국의 우주산업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