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학위 논문심사 안내]2021년 5월 25일(화) 14시30분~/석민호(20125343)
2021.05.12
By.관리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심사를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코로나19확산 예방을 위하여 대면&비대면 동시심사를 진행합니다.
1. 학 과: 기술경영전문대학원
2. 학 생 명: 석민호 (20125343)
3. 논문제목:
(국문) 미시적·거시적 관점에서의 시장 대응 전략 : 항공 산업을 중심으로
(영문) Micro and Macro Perspectives on Market Responsive Strategy: Focusing on the Airline Industry
4. Abstract
본 연구는 미시적 ·거시적 관점에서의 시장 대응 전략을 주제로, 경영 환경의 역동적인 변화와 고객 니즈의
다양화가 가속화되는 항공 산업을 바탕으로 고객의 행동과 태도, 시장을 분석하였다. 특히 저비용항공사는
저가의 항공운임을 경쟁적 우위로 발판 삼아 괄목한 성장을 이뤘는데 저가 전략은 판매 증진 및 시장 점유율
증대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나 지각된 품질 인식에는 부정적인 연상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고수익 창출 기반의 경영 환경을 담보하지 못해 경쟁 심화 환경에서는 저가 전략이 딜레마에 빠지기도 한다.
따라서 첫 번째 주제는 저가 전략 조건 하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 지각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서비스 요소(서비스 품질, 개인화 서비스) 및 구매 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 자아 일치성과 주관적 규범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개별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고자 개인화 서비스 도입을 통한
고객 가치 실현에 많은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경쟁력 있는 개인화 서비스 제공의 우선 조건은 고객의 정보 제공이며,
이는 서비스 신뢰성 및 정보 노출에 따른 편익 측면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정보 제공에
따른 인지된 가치가 서비스 요소와 구매 의도 간 어떠한 매개 효과로 작용하는지를 연구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한편, 최근 코로나 팬데믹은 항공 산업에 경영 위기와 불확실성을 초래하였으며, 항공사의 위기관리 및 회복력에는
여전히 부정적인 전망이 팽배하다. 현재 코로나 팬데믹과 경영 위기 가속화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항공 산업 또한 예외가 아니다. 그러나 항공 산업의 위기 대응 전략 연구는 일부 지역 또는
일부 항공사의 사례에 국한하여 다뤄졌는바,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항공사의 위기관리 및
대응 전략을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하였다.
6. 심사위원 : 김민기, 김지희, 김혜진, 엄재용
7. 심사일시 : 2021년 5월 25일(화요일) 오후 2시 30분
8. 심사장소 : N5 동 2125 호